생활정보

보리수 열매 효능 수확시기 부작용 알아보기

미뿌 2022. 6. 3.

영천에 위치한 저희 밭에 보리수가 익기 시작했어요! 6월에 수확한다고 하는 보리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보리수 나무

부처님 깨달음
보리수 나무란?

부처님이 보리수 나무 밑에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보리수는 인도보리수, 보리수나무, 보리수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보리수는 보리가 익을 때쯤에 꽃이 피고 열매가 익으며, 씨앗의 모양이 보리를 닮아서 보리수라는 이름을 불립니다. 한자로는 호퇴목이라고 하며, 그 열매는 호 퇴자라고 불리는데요. 그 뜻에서 알 수 있듯이 '호랑이를 물리치는 나무'입니다. 잔가지와 열매에 호랑이 무늬 같은 얼룩점이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죠.

 

보리수나무-열매
저희밭-보리수나무-6월2일사진

6월 2일 어제 찍은 보리수나무 사진입니다. 5월 경에는 초록색 열매들이 마구 달려있었는데, 6월 초가 되니 빨간 열매가 하나 둘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어요.

 

보리수나무는 4월 말경 꽃이 만개합니다. 꽃이 예쁘지도 않고 열매는 시고 달고, 맛은 떫어서 과일로는 크게 인기가 없어요. 하지만 특히 여성들에게 좋고, 기관지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보리수나무의 진정한 가치는 성분이 있어요.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리코펜, 타닌, 세로토닌, 아스파라긴산, 니아신, 비타민C. 섬유질, 단백질 등이 있습니다.

 

리코펜-  잘 익은 토마토 따위에 존재하는 카로티노이드 색소의 일종. 항암작용을 하며, 성질은 카로틴과 비슷.

타닌- 차, 오배자, 몰식자, 떡갈나무 따위의 식물에 들어 이는, 떫은맛의 주성분.

세로토닌- 혈액이 응고될 때, 혈소판에서 혈청 속으로 방출되는 혈관 수축 작용을 하는 물질.

아스파라긴산- 단백질을 구성하는 산성 아미노산의 하나.

니아신-  물에 녹는 비타민 복합체로, 비타민B3라고도 불린다. 적당량 섭취 시 펠라그라병, 고질적인 피부질환, 위장 장애, 신경성 질환 따위를 막을 수 있음.

 

보리수 효능

기침, 가래, 천식에 좋음
피로 해소
소염작용
부정출혈 및 생리과다
피로 해소 면역력 증강
피부미용

1. 기관지에 도움

 

보리수 열매 속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있어 소염작용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기관지 염증을 가라 앉히며, 만성 기관지염 개선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기관지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보리수 열매로 차를 만들어 물처럼 먹으면 좋다고 해요.

만들어 먹는 방법
1. 보리수 열매 40g, 흑설탕 20g  물 1.8L를 붓고 물 양이 절반이 되도록 약불로 달여 물 대신 수시로 마시기.
2. 곰보배추 20g, 보리수나무 열매 40g에 물 1.8L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되게 달여서 물이나 차 대신 마시기.

2. 피로 해소

6월에 익은 보리수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려 물에 달여 먹으면 화기를 내리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이 화기를 내리는 작용은 알코올 중독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보리수 열매의 성분인 아스파라긴산이 술독을 배출하고 과음으로 손상된 간의 피로를 회복시켜준다고 합니다.

 

3. 소염작용 및 설사 완화

보리수 속 타닌 성분이 설사를 멎게 해 준다고 해요. 소화불량으로 속이 더부룩할 때 보리수 열매를 따 먹으면 좀 편해진다고 합니다.  소염작용에도 탁월해 위염, 위궤양, 인후통에도 좋다고 해요.

 

4. 부정출혈 및 생리과다에 도움

보리수나무의 껍질과 잎을 달인 물은 피를 멎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해요.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는 자궁출혈이나 각혈, 부정출혈 등이 생겼을 때 피를 멎게 하는 작용을 해줍니다. 생리불순이 있거나 생리량이 많은 분들의 생리량 조절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한방 백과에서는 보리수의 잎인 호퇴자엽과 가지 껍질인 호퇴자피는 지혈에 사용하는데 여러 가지 출혈에 하루 10~15g을 물로 달여 먹는 것이 좋다. 민간에서는 뿌리 70~80g에 물 1.5~2L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 4~7번 나누어 물 대신 마셨다고 한다.

5. 피로 해소 및 면역력 증강

보리수 속 세로토닌, 아스파라긴산 성분 및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피로물질인 젖산을 제거하는 데 큰 도움이 되어서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 니아신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리코펜, 폴리페놀 등 황산화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6. 피부미용

강력한 소염작용으로 아토피나 피부염 등 기미와 주근깨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여러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어 깨끗한 피부관리 도움을 주는 보리수 열매입니다. 또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황산화 성분도 들어있어 체내 세포 재생을 촉진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어요.

 

 

보리수 부작용

보리수는 독이 없고 성질이 온순해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특정 약을 드시고 있다면 보리수 열매를 드시기 전에 미리 의사와 상담을 해보고 판단하시길 바라요. 또한 타닌 성분 때문에 또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무리

보리수 열매와 보리수 효능, 보리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6월이 되어서 보리수가 빨갛게 이쁘게 익어가고 있습니다. 기관지가 약하신 부모님께 물 좀 달여 드려야겠어요. 직접 키우고 계시지 않더라도 6월에 열매가 익는 시기인 만큼 꼭 사서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